자치행정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고양시, “전국 최고 주민참여예산제”향해 순항!
- 제3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발족 및 예산학교 열어 - “진정한 참여자치 실현 및 예산 투명성 강화 할 것”
 
김승열 기자 기사입력 :  2017/06/15 [14:44]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고양시는 최근 주민참여예산위원, 지역회의위원, 일반시민 및 관계 공무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발족하고 ‘전체회의 및 2017년 주민참여예산학교’를 개최하고 있다. /제공=고양시     © 고양브레이크뉴스

 

고양시(시장 최성)는 최근 주민참여예산위원, 지역회의위원, 일반시민 및 관계 공무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발족하고 전체회의 및 2017년 주민참여예산학교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전체회의는 2개월 간 공개모집, 동지역회의 추천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위촉된 제3기 주민참여예산위원들이 위원회 발족을 위해 모인 자리로 제도의 이해교육 이후 전체위원장 및 분과위원회별 위원장 등 임원진 선출로 진행됐다.

 

시에 따르면 지난 1, 2기 때보다 더 투명하고 공정한 임원진 선출을 위해 전체회의에서 추천된 후보자에 대해 현장투표(ARS)를 진행해 모든 위원들의 공감을 얻었으며 그 결과 과반수 득표를 한 한평석 위원이 제3기 주민참여예산위원장이 선정됐다.

 

특히 올해 주민참여예산학교는 권역별로 세분화해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면서도 지난해와는 달리 지역실정에 맞는 실질적인 교육 및 적극적인 의견수렴을 통해 동지역회의 위원 및 지역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이날 전체회의 및 예산학교를 주관한 시 관계자는 전국 최고의 주민참여예산제를 목표로 제3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와 동지역회의 간의 유기적 협치시스템을 구축해 진정한 참여자치 실현과 동시에 주민참여예산 편성에 보다 더 많은 시민의 참여를 이끌어 예산의 투명성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양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2012년에 발족해 운영 중이다. 그간의 활동으로 주민참여예산 사업 275, 336억여 원을 반영하는 성과를 냈으며 향후에도 주민참여예산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고양 브레이크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