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최성 민주당 대선경선후보, “금수저 후보에 유리한 불공정합동토론회 강한 유감” 표명
“공정한 TV토론 합의를 위한 4자 긴급회동”제안
 
조남희기자 기사입력 :  2017/02/27 [18:47]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사진제공=최성시장     © 고양브레이크뉴스


 

더불어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가 지난 24당대표 후보자 합동토론회 일정을 일방적으로 발표했다.

 

하지만 후보자 의견 수렴 과정 없이 일방적 결정에 대한 통보형식을 취한 것은 그간 후보자의 의견을 충분히 경선룰에 적용하겠다는 당의 입장을 당 스스로 저버린 것이다.

 

이는 철저한 후보검증을 원하는 국민의 열망을 외면한 것은 물론 심대하게 경선의 공정성을 훼손하는 하는 결정이다.

 

그간 후보자 검증을 위한 충분한 토론회를 개최해 줄 것을 요구해온 후보들 중의 한명으로써 깊은 유감을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

 

당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대선 경선 예비후보들이 참여하는 방송 토론회의 첫 토론 날짜를 내달 3일로, 그것도 라디오방송에 국한했으며, 두 번째 토론일은 14일로 정했다.

 

탄핵이후 진행될 토론회도 총 9차례 실시하기로 했지만, 지역순회 토론회의 경우는 지역방송이 주관하고 타 지역주민들은 시청할 수 없는 깜깜이 후보토론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 최종 선고가 13일 이전으로 예상되는 만큼, 선고 전 토론회 단 1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단 한차례 치러지는 토론회조차 공중파 TV토론도 아닌 라디오 방송이라는 것은, 사실 추미애 대표가 구정 전 예비후보 등록을 하고 후보들의 인지도 고려, 후보자 검증을 철저히 하겠다는 공언을 무색하게 하는 처사로 분개 하지 않을 수 없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이런한 불공정한 경선토론을 강행할 경우, 본인은 예비후부 등록 1호 후보로서, 향후 진행될 후보간 토론회 진행과정에서 당 지도부의 불공정 경선진행사례(특정후보에게 유리한 경선룰 적용 등)를 구체적으로 비판할 것임을 분명히 밝혀두면서, 반드시 탄핵전 최소 3회 이상(공중파 포함) 후보자간 토론회가 진행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 더불어 문재인후보님을 비롯한 안희정-이재명후보님도 이번 합동토론회에 대한 분명한 입장표명과 더불어 조속한 시일내에 4자 후보한 긴급회동을 통해 공정한 경선을 위한 후보토론회에 대한 합의를 도출할 것을 강력히 재촉구하는 바이다.

 

이에 대해 5개항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강력히 요구한다.

 

첫째, 자질 및 정책 검증을 위해서는 탄핵 전 3회 이상 후보자간 토론회를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 만약 탄핵 심판 등 국민여론을 의식한다면 탄핵관철 방안 및 비상시국 관련 주제로 한정해 실시하면 된다.

 

둘째, 탄핵 전 3회 이상 실시와 관련해서도 국민들의 알권리 충족과 후보 자질·정책 검증을 위한 공중파 3사 방송을 필히 포함시켜야 한다. 이렇게 진행되어야 후보토론을 지켜보고, 국민들의 참여경선이 더욱 확대되는 부대 효과가 발생할 것이다.

 

셋째, 탄핵 이후에 실시 예정인 지역방송의 경우도 전 국민이 시청할 수 있도록 전국에 방송되도록 반드시 수정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는 지역 순회토론이 전 국민의 관심으로부터 철저히 배재될 우려가 높다. 물론 방송시간대도 시청율이 높은 시간대로잡아야 한다.

 

넷째, 33일 실시 예정인 라디오방송의 경우도 TV방송을 비롯한 타방송사의 공동취재 등 전면적인 참여를 허용되어야 한다.

 

다섯째, 공중파 3사 토론회 일정과 관련해서도 심야 시간대가 아닌 황금 시청시간대로 방송사와 반드시 조정·협의하여야 한다.

 

우리에게는 아름다운 경선이 필요하다. 그리고 철저한 후보검증과 정책토론을 통해 반드시 정권교체를 이룩해야 한다. 이게 바로 공당으로서의 역할이고 촛불민심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그동안 추미애 대표는 18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탄핵 완수와 정권 교체를 위한 빈틈없고 철저한 준비를 시작하겠다. 경선의 원칙은 공정성과 중립으로 무엇보다도 후보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모든 후보가 수긍할 수 있는 최적의 경선 룰을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추 대표는 당이 책임지고 당이 보증하는 대선 정책과 공약을 준비하겠다당 중심 대선을 강조하는 동시에 예비후보 등록이 진행되면 제가 일일이 주자들을 만나 의견을 듣겠다고 강조까지도 했다.

 

하지만 추미애 대표는 일일이 주자들을 만나 의견을 듣겠다고 했지만 지난 15일 민주당 후보 경선 출마를 선언한 이후 두 달 가까이 되어 감에도 공식적으로 전혀 만난 바도 없고, 당 주선 후보자간 만남조차 이루어진 사실이 없었다.

 

또한, 더불어 민주당 <당규 제19> 19대 대통령선거후보자 선출규정 제12(합동토론회) 1항에 의하면 선거관리위원회는 예비경선후보자 등록 전에 예비후보자간 합동토론회를 개최하여야 한다라고 강행규정을 두고 있음에도 이는 당규조차 어긴 것으로 이번 당 선관위 발표는 전혀 납득할 수 없는 발표이다.

 

이는 앞뒤가 맞지 않는 불공정한 결정으로 특정 후보를 배려한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는 처사이며, 정말이지 공당이 후발주자에 대한 알릴 수 있는 기회조차도 원천 봉쇄하는 불공정한 경선룰로서 분개하지 않을 수 없다.

 

현재 당은 이번 선관위 결정이 탄핵 국면에 후보자간 토론이 혹시 국민들에게 잘못 비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반영됐다고 항변한다.

 

그 취지를 십분 이해한다 하더라도 당의 입장을 그대로 놓고 본다면 현재 문재인 후보를 비롯한 각 후보들이 TV 토론 및 예능프로까지 출연하는 것은 더 큰 문제가 아닌가? 이부터 공당으로서 막아야 하는 것 아닌가? 또 그런 취지라면 200~300만명까지 참여할 수 있다는 희망 섞인 선거인단 모집도 탄핵 결정까지 중단해야 하는 것 아닌가? 문재인 후보도당에 일임하였다,

 

추미애 대표 등 당지도부는 탄핵에 집중해야 한다는 식의 천편일률적인 번명성 답변만 하지 말고, 촛불민심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보다 적극적인 후보검증 토론회에 구체적인 입장을 표명해 주어야 한다.

 

위 다섯 가지의 요구 조건에 대한 당의 합당한 후속조치가 없을 경우, 후보자간 토론회 등을 통해서 당 지도부의 불공정한 경선실태에 대한 추가적인 비판 등 강력한 입장을 발표할 것을 거듭 경고한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고양 브레이크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최성 고양시장 관련기사목록
  • 고양시장 당내 경선 앞두고 ‘지역위원장들 중립 지킬 것’ 으로 내다봐..
  • 최성 고양시장 북콘서트 당지도부 총출동 축하
  • 최성 고양시장,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 개헌 촉구 결의문’ 발표
  • 최성 시장 ,포항 지진 현장 방문 위로...건축사 파견, 중장비 지원검토
  • 최성 고양시장, 지방분권 순회토론회에서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 개헌안 발표
  • 최성 시장, ‘청와대 만찬 뒷이야기 전한다’...특종 뉴스룸 방송
  • 최성 시장, 박원순 시장 만나 ‘지자체장 블랙리스트’ 공동대응키로
  • 최성 시장, ‘野 지자체장 사찰’ 이명박 전 대통령·원세훈 전 국정원장 고소
  • 최성 고양시장, 청와대·국회·행안부에 ‘100만 대도시 특례 법제화’ 촉구
  • 최성 경기 고양시장 지지자들 주요언론사 ‘투명인간취급’불공정보도 문제 삼아 성토
  • 최성 대도시협의회장, ‘지방분권 개헌 공동성명 발표’
  • 최성 민주당 대선경선후보, “금수저 후보에 유리한 불공정합동토론회 강한 유감” 표명
  • ‘DJ 적자’ 최성, ‘정권교체를 위한 광주선언’ 발표
  • 최성 시장, ‘시민안전우선’ 대선주자 초청행사 취소
  • ‘민주당 경선 출마’최성 고양시장, 국회서 5대 리더십 제시